시설소개

시설안내

1층
한방진료과(재활침구실), 약국, 구내식당, 영양실
2층
병동실-간호사실, 입원실(201호~213호), 중증병실(215호), 목욕실
외래동- 진료과, 원무과, 방사선실, 병리실, 매점
3층
재활치료실, 사회사업실, 심리안정실,인지재활실, 간호사실, 특별병동(301호~305호), 입원실(301호~309호), 중증병실(310호), 집중치료실(311호~315호), 특별병동(3001호~3006호), 목욕실

입원실

입원실

각 병동에는 입원 환자의 진료에 앞서 전문의료진들이 충분한 사전 토의를 통하여 세심한 진료 계획을 세운 뒤 환자 치료에 임하고 있으며 친절하고 유능한 간호사들이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최선의 간호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병실

각 병동에는 입원 환자의 진료에 앞서 전문의료진들이 충분한 사전 토의를 통하여 세심한 진료 계획을 세운 뒤 환자 치료에 임하고 있으며 친절하고 유능한 간호사들이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최선의 간호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병실

양질의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조무사들이 1인 1병실에 배치되어 환자의 일상생활을 24시간 보조하여 드립니다.(상급병실 아님)

중증병실

급성으로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집중적인 간호 및 치료가 필요한 환자 또는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환자의 경우 중증병실에 입실하여 전문의와 전문간호사로부터 집중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환자 상태를 관찰하는 감시장치(모티너)등을 갖추고 있어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이상 소견시 알림을 통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재활치료실

재활치료실

원치 않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멈추게 하고 스스로 자세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정상패턴에 가까운 움직임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계속적인 반복운동을 통해 정상 움직임을 경험하게 하고, 정상적인 감각운동 패턴과 정상자세 긴장도, 정상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정상적인 운동감각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보바스 운동치료

보바스 운동치료는 뇌 병변으로 인한 중추신경계 장애환자의 마비에 대한 신경발달적 관점의 치료법으로 장애환자가 개개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필요에 따라 치료방법 또한 발전하고 바뀌어 가는 능동적인 '살아있는 개념'의 치료법입니다.
: 보바스 치료의 접근법
첫째 - 환자에게 실용적 기능을 추구하고
둘째 - 상위 중추신경계의 협조성을 추구하며
셋째 - 감각, 지각과 행동적응의 문제점에 대해 운동장애와 같이 치료한다고 하는 전인적인 치료 접근입니다.

기능적 전기치료

기능적 전기자극은 전기적 자극을 마비된 근육 또는 신경에 가하여 근육의 기능적인 움직임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하지마비환자의 기립과 보행과 사지마비 환자의 수지 관절 및 완관절 운동의 개선에 쓰이고 있습니다.
기능적 전기자극치료의 적응은 상부운동신경 손상이 해당됩니다. 편마비 환자에서 의자나 의자차에서 일어서기, 보조없이 서 있기, 보행 등이 시도되고 있고 이 경우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한 다채널 자극에 의한 순서적으로 각 동작에서 길항근과 보조근이 동시에 자극을 받게 되어 이전에 비해 휠씬 더 정상에 가까운 동작을 얻고 있습니다.

매트운동 및 이동훈련

매트 위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운동 및 서기와 걷기를 위한 준비 기초훈련을 마치면 본격적인 서기 운동을 시작하며, 환자가 혼자 서있기에 상당한 능력을 획득하면 본격적인 걷기 훈련을 시작합니다. 이때 경직 및 균형능력부족 등으로 야기되는 여러 가지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억제하고, 최대한 정상적인 패턴에 가깝도록 집중적인 훈련이 실시됩니다.

사회사업실

사회사업실

사회사업실은 사회복지사가 치료팀의 일원이 되어 환자와 의료기관, 지역사회자원을 연결하여 질병의 예방과 치료, 재활을 위한 여러 가지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병의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사회적 어려움, 가족관계의 문제, 경제적 어려움, 지원결핍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환자가 퇴원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사업실 상담 절차는 의료진의 의뢰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상담내용은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사업실에서 하는 일

: 사회사업 진단 및 상담, 개입(Social diagnosis & intervention)

심리사회적 상담 개인력, 가족력, 사회환경조사, 심리적·사회적 평가, 질병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지상담
경제적문제 상담 경제적능력 평가, 환자의 경제적 자원 동원 연결
퇴원계획 상담 퇴원준비 및 퇴원, 퇴원 후 적응에 관련돤 심리적·물리적·환경적 문제 상담
- 시설 연결
- 시설정보수집(위치, 입원료, 수용연령 및 질병, 병상수)
- 환자의 의료적·경제적 등 상황에 적합한 시설 파악
- 입소 연계 및 추후관리
정보제공 상담 지역사회자원 정보제공, 위치, 이용자격, 이용절차, 예상되는 장애요인
예) 장애판정 이후 이용 가능한 복지시설 및 재활시설, 정부보조금 등
치료프로그램 진행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남은 잔존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문제행동에 대한 증상이 완화되도록
적절한 개입을 하며, 환자가 남은 여생을 긍정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지지하며, 이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문제해결 방법과 인간관계의 문제를 스스로 풀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의
향상과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다양한 치료과정 입니다.
자원봉사자 관리

임상병리실

임상병리실

임상병리실은 환자의 효율적인 치료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데이터를 제공하며 고객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의료지원부서로서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지속적인 정도관리, 장비점검, 청결에 힘쓰며 항상 새로운 정보습득으로 앞서가는 검사실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사종류

A. 일반혈액검사 : 혈액학, 생화학, 혈청학, 수혈약물
B. 미생물학 및 검경학 검사 : 소변, 객담, 각종 체액 등
C. 생리학 검사 : 심전도, 뇌파, 근전도

일반적인 혈액검사 정상범위 및 설명

A. 혈당검사
정상치 : 공복 채혈시 100mg/dl 이하, 식사 후 2시간 120mg/dl 이하
혈액검사시 혈당이 정상치 이상으로 나오면 당 수치에 관련된 정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B. 콜레스테롤검사
정상치 : 130~230mg/dl
콜레스테롤은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생체 내 중요성분이지만, 지나치면 좋지 않습니다. 혈액으로 알아볼 수 있는 종류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성분 두가지만 말하자면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검사가 있습니다.
HDL은 세포로부터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대사하게 하는 청소부의 역할을 하므로 동맥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심장혈관과 뇌졸중에 대한 예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반면 LDL은 간에서 주소 생성되어 인체의 다른 조직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므로 많으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여서 동맥경화가 촉진됩니다.

C. 간기능 검사
- GOT 정상치 40 IU/L 이하
- GPT 정상치 35 IU.L 이하
위 두 종류의 검사는 간세포에 있는 효소검사입니다. 간세포와 염증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수치가 상승되면 원인을 확실하게 알아야 하므로 정밀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D. 신장기능 검사
- BUN 정상치 1.2mg/dl 이하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주로 수치가 증가됩니다.

E. 빈혈 검사
H.b(헤모글로빈)정상치 : 성인남자 13.5~17.5g/dl, 성인여자 12.0~16.0g/dl
빈혈검사에 주로 이용되는 검사로 수치가 정상치보다 낮거나 높으면 정밀검사를 요합니다.

F. 생리학 검사
- 심전도 검사 : 일반적인 심장질환의 진단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 근전도 검사 : 신경근계질환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검사로 신경이나 근육에서 가지고 있는 전기적 흥분성을 이용하여 말초신경계병변과 근육계의 병변 이상 여부를 관찰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뇌파 검사 : 뇌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로 경련성질환, 두통, 뇌종양, 뇌혈관질환, 의식장애의 유무나 정도, 뇌막염, 뇌사판정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실

방사선실

일반방사선 촬영진단 영상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X-선의 투과성을 이용, 환자정보를 필름 사진이나 컴퓨터 화상으로 만들어 환자의 상태를 진단, 검사합니다. 일반방사선 촬영을 이용하여 진단 가능한 검사입니다.
- 뼈의 골절, 골절된 뼈의 치료 진행상태
- 결핵, 폐렴
- 복부장기의 물리적 이상
- 인체 내의 이물질유무, 석회화 여부 등

골밀도 검사

초음파골밀도 측정기를 갖추고 있으며, 뼈의 치밀함 정도를 진단합니다.
초음파의 음파 파장 전달성을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 정보화하여 인체 뼈조직의 골밀도를 측정, 골다공증 검사를 하여 골다공증치료의 대상 유·무 그리고 정확한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진단자료로 이용합니다.
: 골밀도 측증기를 이용하여 진단 가능한 검사입니다.
- 골다공증 유·무
- 골다공증의 진행 또는 치료상태

약국

약국

환자에게 조제한 약을 교부하여 보다 깊이 있는 상담을 위해서 복약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찾아오는 환자뿐 아니라, 계속적으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환자들에게는 전화로 약복용 방법, 주의할 사항이나 애로 사항을 듣고 상담하는 시간을 때때로 갖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 약국에서의 약에 대한 문의에 응답하는 일 등 약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양실

영양실

영양실은 입원환자에게 담당 주치의의 질병치료에 필요한 적정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식사 처방에 의해 적절한 식사를 계획하고 제공하여 주는 급식서비스 업무와 환자의 영양상태 평가, 영양치료 계획과 수행, 영양교육 및 영양지원 등의 임상영양서비스 업무를 통해 환자의 영양상태를 개선시켜 직·간접적인 치료효과를 증진시켜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