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헬스조선] 헬(Hell)추석 막기 위한 우리 가족 추석 건강법

관리자 | 2015.09.18 11:15 | 조회 624

추석이라고 하면 누구나 ‘풍성함, 명절음식, 가족, 연휴’ 등 긍정적이고 즐거운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게 마련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추석이 기다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연휴에는 자칫 평소 가지고 있던 질환 증상이 악화돼 곤혹을 치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생활 패턴이 일상과 급격히 달라져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추석 연휴 건강관리에 유의하지 않으면 행복하기만 해야 할 추석이 이른바 ‘헬(Hell)추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명절 연휴에 엄마들은 친지들과 손님들을 맞느라 평소보다 가사일이 배로 늘어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우울에 빠지기 쉽다. 아빠들도 지치기는 마찬가지다. 귀향∙귀성길에 장시간 앉아 운전에 매달리다 보니 쉽게 피곤해지고 전립선 건강도 악화될 우려가 있다. 아이들도 다르지 않다. 맛있는 음식과 간식거리가 많아져 식사량이 늘고 음식 섭취 빈도가 갑자기 높아지면 치아나 턱관절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는 ‘헬추석을 막기 위한 우리가족 추석건강법’을 체크해보자.

헬(Hell)추석 막기 위한 우리 가족 추석 건강법/사진=닥터메이트 제공
▶갱년기 엄마∙아빠, 명절증후군 더해지면 우울증 심화, 전립선 기능 이상 초래

명절증후군을 가장 심하게 겪는 사람은 엄마, 즉 주부들이다. 연휴 동안 매 끼니마다 친지들의 식사를 준비하고 뒷정리를 반복하다 보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심한 피로감에 휩싸인다. 연휴 이후에도 피로감과 우울감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명절증후군이 아닐 수도 있다. 특히 갱년기에 접어든 중년 여성이라면 갱년기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다. 갱년기 여성은 폐경으로 인해 여성성을 상실했다는 생각에 기본적으로 우울감이 기저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연휴가 끝나면 나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상태를 방치하면 갱년기 우울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바쁜 연휴 중에도 주부들은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기상 후 따뜻한 차 한잔으로 일과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우울감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커피보다 한방차가 더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 칡차가 좋다. 칡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이완시키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고 특히 여성에게 좋다.

본격적으로 가사 일을 시작하기 전 20~30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가벼운 운동을 하면 피로감도 덜하고 기분 전환에도 큰 도움이 된다. 산책이 어렵다면 집안일을 하는 틈틈이 가볍게 등을 젖혀 기지개를 켜주는 동작만으로도 몸의 이완을 가져올 수 있다. 가사일을 할 때는 주변 식구들의 도움을 받고 혼자 부엌에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엄마들의 명절증후군이 집안일이라면 아빠들의 명절증후군은 장시간 운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아빠들은 전립선 건강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갱년기가 되면 남성호르몬 저하로 대부분의 남성들이 성기능에 이상 신호가 오는데 전립선 기능 저하가 대표적이다. 귀향귀성길에 장시간 운전을 하고 차가 밀리다 보면 휴게소를 들리는 것조차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전립선 기능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배뇨 시 잔뇨감이 심해 일부러 소변을 오래 참았다 보려는 경향이 있는데 오히려 전립선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좋지 않다. 차라리 물을 자주 섭취해 잔뇨감을 해소하고 휴게소에서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현명하다. 운전하면서 습관적으로 항문을 조이는 케켈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평소에도 전립선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전 누운 채로 허리를 들어주는 운동을 습관화하면 좋다. 이는 항문과 전립선 부위를 자극해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 스트레칭 효과도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연휴뿐만 아니라 평소 몸에 쌓이는 피로감을 풀어줄 수 있다.

황금사과한의원 갱년기클리닉 나영철 대표원장은 “갱년기가 온 중년 남녀라면 연휴 기간 가벼운 운동으로 심신을 이완시키고 기름진 육류나 전류 보다는 햇과일이나 나물류 등을 풍부하게 섭취해 혈액순환과 대사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다”며 “운동과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연휴 기간 불규칙한 취침시간이나 TV 시청을 줄이고 가족들간의 대화 시간을 늘리는 것도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풍성한 명절음식 폭풍식욕…쉴 틈 없는 우리 아이 턱관절, 휴식 필요

명절을 맞이한 아이들은 턱관절 건강을 주의해야 한다. 질긴 음식을 오래 씹거나, 턱이 쉴새 없이 음식을 계속 씹는 것은 턱관절에 무리를 준다. 추석이나 설과 같은 명절에는 귀향∙귀성 중 장시간 차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휴게소나 차에서 군것질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 오랜만에 찾은 고향집에서는 맛있는 명절 음식이 다양하게 눈앞에 펼쳐진다. 평소 입이 짧은 아이들도 이때 만큼은 쉴새 없이 음식을 섭취한다. 특히 추석에는 찰진 송편이나 딱딱한 생밤 등 견과류 섭취량이 많아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특히 부정교합이 있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턱관절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나지만, 부정교합으로 인한 부적절한 턱의 운동이 주요 원인이다. 위턱과 아래턱이 잘 맞물리지 않으면 양쪽 치아의 높이가 달라 음식을 씹을 때 힘이 고르게 분산되지 않는다. 이렇게 한쪽으로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면 저작근이 긴장을 하고, 턱관절 증상을 발생 시키게 되는 것이다.

평소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턱관절이 자주 아프다면 식사와 식사 시간 사이, 식사와 간식을 먹는 시간 사이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특히 껌, 오징어, 떡 등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질긴 음식은 즐겨 씹기를 자제하고 무리하게 턱관절을 사용하게 되면 2시간 이상은 휴식을 주도록 한다. 무리하게 입을 꽉 다무는 버릇 등 생활습관을 고치고자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센트럴치과 서울시청점 송정우 원장은 “턱관절 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정교합은 조기에 발견해 치아교정으로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하다”며 “명절 동안 무리하게 턱관절을 사용하는 것은 자칫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google+
70개 (1/4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관리자
445
2017.09.13
관리자
724
2014.08.04
관리자
675
2014.03.30
관리자
1036
2014.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