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여름철 건강관리 팁

관리자 | 2014.08.04 12:39 | 조회 726
장마철 건강관리
장마철 건강관리 10계명
1. 물을 끓여 먹는다.
2. 남은 음식물은 5도 이하 혹은 60도 이상 고온 살균 후 보관한다.
3. 음식을 다시 먹을 때는 끓여 먹으며 조금이라도 변질된 음식은 절대 먹지 않는다.
4. 칼, 도마, 행주 등을 매일 삶아주는 등 음식조리시 위생 관리에 각별히 주의한다.
(집단급식시 특히 주의)
5. 손과 몸을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청결히 한다.
6. 실내 환기를 자주 한다.
7. 습기가 심하면 난방으로 습기를 제거해 준다.
8. 장마철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하고 위험한 곳은 가급적 피한다.
9. 활동량이 적어지고 쉽게 우울해질 수 있으므로 긍정적 생각과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10. 전염성 환자가 발생하면 식기, 변기, 이부자리 등은 삶고 소독해야 한다.
<< 출처 : 한국일보 >>
식중독
식중독 예방 10대 수칙
1. 안전하게 가공된 식품을 선택합시다.
2. 철저하게 조리합시다.
3. 조리된 식품은 빠른 시일 안에 먹어야 합니다.
4. 조리된 식품은 적정온도로 저장합시다.
5. 남은 음식을 다시 먹을 때에는 충분히 가열합시다.
6. 날 음식과 조리된 식품이 섞이지 않도록 합시다.
7. 손은 수시로 씻어야 합니다.
8. 부엌의 모든 곳을 아주 깨끗이 합시다.
9. 식품은 곤충, 쥐, 기타 동물들을 피해서 보관합시다.
10. 깨끗한 물을 이용합시다.
식중독 예방의 3원칙
1. 청결
청결한 손, 청결한 원료(재료), 청결한 조리기구 등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신속
원료(재료)를 구입하여 신속히 조리하거나 조리된 식품은 장시간 방치하지 말고 신속히 섭취합시다.
3. 냉각(또는 가열)
식중독 균은 일반적으로 5°C이하 또는 60°C이상의 온도에서 증식이 억제되므로 냉각 또는 가열합시다.
전염병
수인성·식품매개성 전염병이란?
주로 오염된 물·음식물로 인해 전염되는 질병으로 콜레라,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파라티푸스가 대표적입니다.
콜레라
감염경로
- 콜레라균에 오염된 식수·음식물·해산물을 날로 먹었을 경우
- 환자 또는 병원체보유자의 대변·구토물과 직접 접촉으로도 감염 가능함.
주요증상
- 쌀뜨물 같은 심한 설사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이며 종종 구토를 동반한다.
- 복통 및 발열은 거의 없으나, 심한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함.
세균성이질
감염경로
- 불완전 급수나 식품매개로 주로 전파됨.
- 환자나 병원체보유자와 직·간접 접촉에 의한 감염도 가능함.
주요증상
- 고열, 구역질, 구토, 경련성 복통, 설사
장티푸스·파라티푸스
감염경로
- 불완전 급수와 식품매개로 전파됨.
- 주로 환자의 대·소변에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에 의해 전파됨.
주요증상
- 지속적인 고열·두통, 식욕감퇴, 몸전체에 붉고 작은 발진이 특징임.
- 파라티푸스 증상은 장티푸스와 유사하나 다소 경미함.
비브리오패혈증
감염경로
-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하여 감염됨.
주요증상
- 급성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 발열후 36시간 정도 지나면 피부병변이 발생함.
수인성·식품매개성 전염병 예방은?
- 물은 안전수 또는 끓인물을 마시고, 음식물은 반드시 익혀 먹는다.
- 외출후, 용변후, 식사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철저한 환경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 관혼상제시 손님대접에는 날음식을 삼가고, 다과류나 안전이 확보된 음식만 제공한다.
<< 출처 : 다음 검색 >>
피부질환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었다. 일조량이 적은 이 시기에는 무더위에다 습도마저 높아 후텁지근하고 주변 환경도 눅눅해져 사람들의 불쾌지수가 올라가기 마련이다. 게다가 곰팡이와 세균들까지 기승을 부려 각종 피부병에 시달리기 쉽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집안과 몸을 청결히 하는 등 적극적인 건강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농가진
벌레에 물리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어린이의 환부 상처에 세균이 침투해 생기는 피부병으로 3~13세의 어린이에게 흔하다.
주로 아이들의 손이 닿을 수 있는 부위, 즉 얼굴, 팔, 다리 등에 잘 생긴다. 5~10㎜의 맑고 노란 물집이 생기며 몹시 가려운 것이 특징. 쌀알 크기의 물집이 하루새 메추리알만큼 커지기도 한다.
손, 가재도구, 수건 등에 의해 다른 자리 혹은 다른 아이에게 옮겨질 수 있는 등 전염성이 강하다. 초기 관리를 잘못하면 급성신장염 등 후유증이 심각해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받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항생제로 쉽게 치료된다.
모낭염
털이 있는 부위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는 피부질환이다. 이것도 1차 감염 후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아서 생긴다. 평소 집안이나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작은 상처라도 반드시 소독하고 연고를 바르는 등 초기치료를 잘 해야 한다.
무좀
곰팡이균이 자라 염증을 일으키는 전염성 피부병. 평소 발을 자주 씻고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며 외출시에는 땀을 잘 흡수하는 양말을 신어 발을 항상 뽀송뽀송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두세 켤레 이상 신발을 준비하여 번갈아 신도록 한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으로 꾸준히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다. 연고는 가급적 얇게 고루 문질러줘야 하며 깨끗이 말린 뒤 바르는 것이 무좀약의 흡수를 극대화할 수 있어 좋다. 증상이 없어진 뒤에도 약을 계속 발라야 깊이 자리잡고 있는 균의 뿌리를 뽑을 수 있다.
완선
남성의 사타구니에 주로 생기는 무좀. 둥글고 붉은 모양으로 헐면서 몹시 가렵다. 무좀균이 원인균으로 대부분 습진과 혼동한다. 항진균제를 바르면 곧장 증상이 호전되지만, 이후에도 한 달 정도는 계속 발라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땀을 잘 흡수하는 속옷에 헐렁한 바지를 입어 통풍이 잘되게 하는 것이 예방법이다.
간찰진
피부와 피부가 맞닿는 부위에 생기는 피부염. 뚱뚱하거나 깨끗이 돌보지 않은 영아에게서 흔히 발병한다.
사타구니나 목 근처, 무릎 뒤, 손가락 사이, 엉덩이, 가랑이 사이, 발가락 사이의 피부 주름 사이에 잘 생기는데 목욕을 적당히 시켜주고 가루분을 뿌려주거나, 피부와 피부 사이에 솜을 넣어서 공기가 자유로이 통하도록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극성 접촉 피부염
빗물에는 대기중의 각종 오염 물질이 섞여 있어 피부 자극을 일으키게 된다. 특히 장마철에는 이러한 빗물과 접촉한 뒤 오래 방치하면 물기에 의해 손상된 피부에 자극성 물질들이 닿게되어 염증반응을 일으킨다.
가려움증과 함께 크기가 다양한 붉은 반점이 전신에 나타나는데 증세가 가벼우면 스테로이드 호르몬 연고로 가라앉힐 수 있으나 가려움증이나 반점이 심하면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장마철 피부질환관리 수칙
1.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섞인 균형 잡힌 식사로 피부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한다.
2. 적당한 운동과 피부 마사지 등으로 활발한 신진대사를 돕는다.
3.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없앤다.
4. 습기가 심하면 적당한 난방으로 습기를 제거한다.
5. 냉방중이라도 환기를 자주 한다.
6. 손과 몸을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청결히 한다.
7. 수건, 이부자리, 변기는 자주 소독한다.
<< 출처 : 고뉴스 >>
만성질환
위ㆍ십이지장궤양
장마철에는 자율신경이 불안정해지고 위산 분비가 늘면서 위 점막의 혈류를 악화시켜 궤양이 일어나기 쉽다. 평소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사람은 위가 쓰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평상시 먹는 약의 양을 두 배로 늘려 병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재발을 방지하려면 아침을 거르지 말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부득이한 경우 우유 한 잔이라도 마셔서 공복을 피해야 한다.
고혈압
날이 더워지면 보통 혈압이 약간 내려가지만 장마철에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게 되면 오히려 혈압이 급상승해 뇌출혈 등을 일으킨다.
반면 갑자기 기온이 높아지면 뇌경색을 일으키기 쉽다. 따라서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함부로 복용을 중단하지 않도록 하고, 기온에 맞춰 옷을 입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콜레스테롤치를 높여주는 음식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형협심증
자율신경이 불안정할 때는 이형협심증이 일어나기 쉽다. 이형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이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베갯머리에 니트로글리세린을 놓고 가슴이나 목이 죄어드는 느낌이 들면 즉시 복용한다.
기관지 천식
기관지천식의 원인은 여러 가지 있지만 특히 장마철에는 습도가 70%를 넘으면 곰팡이가 활발하게 번식작용을 하는 만큼 곰팡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관지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최소한 아침 저녁으로 한 번씩 흡입기로 기관지 확장제나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흡입하고, 습도가 60%를 넘지 않도록 한다.
퇴행성관절염
장마철엔 기압이 평소보다 낮아져 관절 내 기능변화를 일으키고 병이 난 곳의 압력 평형상태를 깨뜨려 통증을 더 심하게 만든다.
게다가 실내 생활이 많아지므로 운동반경이 좁아져 통증이 쉽게 완화되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평소보다 체중을 덜 싣는 관절 운동, 즉 수영이나 체조, 걷기 운동 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류머티즘
기압이 낮거나 습도가 높아지면 통증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의 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통증이 심해진다. 사무실 등 냉방이 잘 되는 곳에서는 관절이 너무 차가워지지 않도록 옷을 덧입거나 무릎덮개 등으로 보호하고 약도 거르지 말아야 하며, 매일 미지근한 목욕탕에 들어가 관절을 많이 움직이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
장마철에는 평소보다 낮은 기압 때문에 혈관 팽창이 심화돼 다리 저림증이나 타는 듯한 작열감과 부종이 심해지게 된다. 이를 막으려면 의료용 탄력스타킹 등을 착용해 적절한 압력을 외부에서 가해주는 것이 좋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주고 발목에서 무릎을 향해 쓸어 올리듯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 출처 : 한국일보 >>
twitter facebook google+
70개 (1/4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관리자
448
2017.09.13
관리자
727
2014.08.04
관리자
675
2014.03.30
관리자
1038
2014.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