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

치료대상

신경계 질환

- 뇌졸중(중풍), 척수손상, 외상성 뇌손상, 연하곤란장애

근골격계 질환

- 관절염, 화상, 수부손상, 절단, 정형외과적 손상환자

노인성 질환

- 치매, 파킨슨병, 퇴행성근골격계 장애, 감각 및 신경손상 장애, 노령으로 인해 기능이 저하된 노인 환자

치료방법

신체 기능 훈련(상지)

뇌졸중 이후에 신경손상 장애, 편마비로 인한 상지근력 약화, 경직, 관절구축, 어깨통증, 손 기능 약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신체기능 훈련을 통해 근력과 조절 능력, 관절 가동 범위 유지 및 증진, 손과 눈의 협응 동작을 향상시켜주며, 관절 변형과 구축을 예방합니다.

인지 및 지각 재활 훈련

뇌졸중 이후에 인지 저하, 혈관성 치매 등 인지 및 지각력 저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환자분에 대해 여러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정확한 인지력 검사를 시행하고, 컴퓨터인지재활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개개인의 인지력에 따라 적절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일상생활 동작 수행 훈련

뇌졸중, 척추 손상 등 이후 삶의 질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이 식사하기, 옷 입기, 개인위생 등 일상생활 동작 수행 능력입니다.

본원에서는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식사하기, 옷 입기, 개인위생, 이동 등의 훈련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하(삼킴)장애 및 구강운동 조절 훈련

뇌졸중 후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 중 하나인 연하곤란은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발생시키고, 영양실조, 탈수, 폐렴 등 많은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입술 주변과 혀, 턱, 호흡 등의 마비로 인해 삼키기와 말하기 등이 불편해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훈련을 시행합니다.